1. 실로 오랜만에 하락에 관한 글을 올려봅니다. 사실 어제까지만 하더라도 큰 하락에 대한 시나리오는 If의 경우로만 남겨두고, 평행 상승채널의 하단에서 반등이 온 후 다시 이를 조정삼아 강한 상승이 올 것이라는 내용의 분석을 올리려고 하였습니다만, 그 관점을 철회합니다.
2. 다음은 60분 차트의 모습입니다. 상승 평행채널을 하락이탈한 시점이 검찰의 업비트 압수수색 관련 기사가 뜬 시점임을 알 수 있고, 이로 인한 패닉셀이 하락돌파의 원인으로 추정됩니다.
3. 그렇다면 이 것이 장기 하락추세로 이어질까가 관건이 됩니다. 3-1. 명분에 의한 장기 하락추세를 보기 위해서는 단순히 기술적 관점 이외에도 보다 복합적인 내용을 같이 판단하여야 합니다. 그러나 트레이딩뷰는 기술적 분석을 중요시하는 사이트이므로 본 퍼블리싱에서는 생략합니다.
3-2. 일봉의 관점에서 차트를 보도록 합니다. a. 일봉상 Symmetrical Triangle(삼각수렴) 의 진행 형태로서 삼각수렴의 하단을 6776로 잡고 해당 하단에서 예측매매를 한다면 위 차트와 같이 매매할 수 있습니다.
b. 해당 삼각형을 트렌드로 하였을 때, 하방 이탈시 주목할 수 있는 가격대로는 #1 6026~5401 #2 4163~4792
두 가격대가 있습니다.
c. 2014년도 급등장의 반복(프랙탈)으로서 시장을 바라본다면,
위와 같은 양상으로 가격이 형성될 것이라고 추측이 가능합니다.
원 차트
그러나, 2014년도와 현재 시점은 시장의 규모와 관심도부터 다르기 때문에, 완전히 일치하거나, 시간의 흐름도 비슷할 것으로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더 빨리 사이클이 진행될 것이라고 추측할 수 있습니다. (시장의 관심도, 자금의 형성 기대 등으로 볼 때)
3-3. 다이버전스의 측면에서 보도록 합니다.
일봉상 관점에서 하락 다이버전스가 발생하였으며, 이를 가격의 하락을 예측한 것이라고 본다면 추가 하락이 올 것이라고 예측할 수 있습니다.
4. 비트코인의 큰 추세는 항상 명분에 의해 변해왔습니다.(연관 포스팅 참조) 이번 패닉셀 유도 소스가 단기적일지, 아니면 장기 하락추세를 위한 신호탄일지 유심히 지켜보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후에도 추가적인 악재의 반복이 있다면 거의 확실한 장기 하락장의 시그널로 볼 수 있습니다.
Ghi chú
가능한 복잡한 분석보다는 직관적이고 이해하기 쉬운 퍼블리싱을 추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및 팔로우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Thông tin và ấn phẩm không có nghĩa là và không cấu thành, tài chính, đầu tư, kinh doanh, hoặc các loại lời khuyên hoặc khuyến nghị khác được cung cấp hoặc xác nhận bởi TradingView. Đọc thêm trong Điều khoản sử dụ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