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웨이입니다. 5월 10일 1500불 하락이 있은 후 어디를 지지하는지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았습니다.
8500달러는 매우 중요한 기준이 분명 맞습니다. 8500달러가 점차 지지레벨로 자리잡아가는 분위기 속에서 하락추세를 벗어나고 반등을 시도하는 움직임이 나오기 시작한 것은 맞습니다.
그보다도 더 중요한 가격대는 현재 8050불입니다. 5월 10일 밴드 중단선 테스트를 거친 후 그 위에서의 움직임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지지를 너무도 잘받았습니다.
큰 관점에서는 8천불의 지지를 받았기 때문에 롱을 한번 받아볼 수 있었다고 본다면 시봉상에서 중요한 가격은 8500달러였다고 생각해볼 수 있겠습니다.
이제 슬슬 캔들을 위로 띄우며 상승추세를 이어나간다면 매도구간을 찾기 생각보다 껄끄러울 수 있습니다. 그런 흐름을 살리기 전에 추세를 절단시켜버리느냐가 또 중요한 변수일 겁니다. 이번주중에 9400불 미만에서 큰 저항을 받고 8500달러의 지지가 붕괴된다면 그때는 흐름이 돌아설 수 있습니다.
당장 9050달러를 돌파해준다면 위에 노려볼 수 있는 자리들이 꽤 많은데 어느 가격대에서 지지가 나오고 볼륨이 어느정도로 나오는지 등을 체크하면서 상황판단을 해야겠습니다.
이와중에 최근 두 가지의 논리가 시장에서 사라졌습니다.
첫번째는, 비트코인은 나스닥을 추종한다.
두번째는, 반감기를 앞두고 비트코인은 크게 하락한다.
비트코인은 결국 비트코인의 차트가 중요하고, 반감기 기반 분석보단 차트 그대로의 분석을 하는 것이 오히려 좋은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