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평균선을 활용하여 단타 거래(day trading)해 보기

안녕하세요?
트레이더 여러분, 반갑습니다.

"팔로우"를 해 두시면, 언제나 빠르게 새로운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부스트" 클릭도 부탁드립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되세요.

-------------------------------------

처음으로 이동평균선에 대한 공부를 했을 때, 새롭고 놀라웠다는 경험을 하였을 겁니다.

하지만, 막상 이동평균선을 활용하여 거래를 하면 제대로 되지 않는 경험 또한 하였을 겁니다.

이것이 바로 이동평균선의 한계입니다.

이동평균선의 한계는 바로 곡선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우리가 느끼기에 지지를 받는지 저항을 받는지를 빠르게 판단하기 쉽지 않기 때문에 오는 문제입니다.


여러 교재에 걸쳐 설명되어 있는 이동평균선은 보통 20, 60 설정값에 대한 설명이 많습니다.

이는 예전부터 활용되어져 왔던 주식 시장에서의 활용 가치에 의한 결과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코인 시장의 차트에서는 20, 60 설정값보다 큰 150 설정값을 기본값으로 활용합니다.

따라서, 150 이동평균선을 기준으로 하여 150 이동평균선 이상에 가격이 위치한다면 상승세, 즉, 매수 시기에 해당됩니다.

반대로 150 이동평균선 이하에 가격이 위치한다면 하락세, 즉, 매도 시기에 해당됩니다.

그러므로, 매수 시기는 LONG에 해당되고, 매도 시기는 SHORT에 해당됩니다.

이 이동평균선의 150 설정값은 모든 타임 프레임 차트에 적용이 가능한 값입니다.

따라서, 단타(day trading)에서도 150 이동평균선을 기준으로 거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이동평균선만으로 거래하기란 쉽지 않기 때문에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볼린저밴드(bollinger bands)와 StochRSI지표를 추가하여 활용합니다.


이동평균선은 곡선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자신의 감각적인 결정에 의해 거래를 진행하게 됩니다.

따라서, 지정가(Limit) 거래보다 시장가(Market) 거래를 주로 하게 됩니다.

그러기 때문에 거래시 생각보다 더 높은 가격에 매수되는 경우가 많고, 또한, 생각보다 더 낮은 가격에 매도될 수 있기 때문에 거래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지정가(Limit)나 시장가(Market) 중 어느 기준으로 거래를 진행할 것인가는 거래량의 규모에 따라 결정하여야 합니다.

거래량이 많은 코인(토큰)은 시장가(Market)으로 거래하여도 괜찮지만, 거래량이 적은 코인(토큰) 거래시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단타 거래(day trading)를 진행할 때는 가격의 상승폭보다 거래량의 규모를 확인해야 합니다.


위의 설명이 어렵게 느껴지실 수도 있지만, 단타 거래(day trading)시 반드시 고려되어야 하는 사항이므로 거래소에서 지원하는 검색 기능을 잘 활용하여야 합니다. (거래량이 많은 순으로 검색)


거래를 할 코인(토큰)이 정해졌다면, 이제는 어느 타임 프레임 차트와 어느 이동평균선을 사용할 것인가를 결정하여야 합니다.

스캘핑에 해당되는 타임 프레임 차트는 보통 3m 차트 이하에서 진행하는 거래를 지칭합니다.

따라서, 차트에 5 이동평균선을 설정하고 1m 차트에서 부터 거래 연습을 해 보아야 합니다.

5 이동평균선을 상향 돌파할 때 매수를 진행하고, 5 이동평균선을 하향 돌파할 때 매도를 진행합니다.

이렇게 여러번 거래를 진행하다 보면, 자신과 맞는 타임 프레임 차트를 찾을 수 있습니다.

자신에 맞는 타임 프레임 차트를 찾는다는 것은 5 이동평균선을 상향 돌파시 하향 돌파시 거래를 진행하였을 때 자신이 생각했던 가격 근처에서 거래가 이루어졌는지에 달려 있습니다.

자신의 생각한 가격 근처에서 거래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면, 현재 거래한 타임 프레임 차트가 본인에 맞는 단타 거래(day trading) 차트가 됩니다.


만일 찾은 타임 프레임 차트가 5m 차트 이하의 차트라면, 차트에 26, 50 이동평균선을 설정합니다.

그렇지 않고, 5m 차트 초과를 하였다면, 차트에 5, 26 이동평균선을 설정합니다.

(1m 차트)
ảnh chụp nhanh

(15m 차트)
ảnh chụp nhanh

참고로,
bollinger bands의 설정값은 60, 1.8 입니다.

StochRSI지표는 3, 3, 14, 7 입니다.
여기서 7은 Stochastic Length 값입니다.


거래할 코인(토큰)도 찾았고, 자신이 활용할 타임 프레임 차트와 지표 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


현물 거래를 한다면, 가장 기본 이동평균선인 150 이동평균선을 상향 돌파하였을 때, 그리고, 150 이동평균선 위에 가격이 위치해 있을 때 5와 26, 또한, 26, 50 이동평균이 정배열일 때 매수를 진행합니다.

이때, 확인해야 하는 것은 볼린저밴드의 상단 부근에 위치해 있는지와 StochRSI지표가 과매수 구간에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만일 볼린저밴드의 상단 부근에 위치해 있거나 StochRSI지표가 과매수 구간에 위치해 있다면, 매수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매수하기 위해서는 가격이 볼린저밴드 중간이나 그 이하에 위치해 있어야 하고, StochRSI지표도 50 부근이나 그 이하에 위치해 있어야 합니다.


다시 정리해 보자면,
현물 거래시,
1. 150 이동평균선을 상향 돌파시 매수 시기에 해당됩니다.

2. 150 이동평균선 이상에서 가격이 위치해 있을 때, 5와 26, 26과 50 이동평균이 정배열을 만들 때, 볼린저밴드가 중간 이하에, StochRSI지표가 50 이하에 위치해 있을 때 매수 시기에 해당됩니다.


매도 시기는
1. 150 이동평균선 이하로 하락하였을 때

2. 5와 26, 26과 50 이동평균선이 역배열을 만들 때

3. StochRSI지표가 과매수 구간에서 벗어났을 때


선물 거래의 SHORT 거래시는 위의 현물 거래시와 반대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로서 이동평균선에 대한 공부를 마무리하게 되었습니다.

이동평균선은 차트 공부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보다 낮은 차트 분석이나 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이동평균선에 대한 개념과 움직임을 익혀 두어야 합니다.

따라서, 이동평균선을 활용한 다양한 지표들을 활용해 보고 자신의 감각을 깨워야 하겠습니다.

---------------------------------------------------------------------------------------------

** 모든 설명은 참고용으로 투자에 있어서 손익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 다른 사람의 노하우는 알아도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데 상당한 기간이 소요됩니다.

** 저의 노하우로 작성된 차트입니다.

---------------------------------
Beyond Technical AnalysisTechnical IndicatorsmovingavarageStochastic RSI (STOCH RSI)Trend Analysis

Other content (coins, stocks, etc.) is frequently posted on X.
X에 다른 내용(코인, 주식 등)이 자주 게시됩니다.
Ngoài ra, trên:

Thông báo miễn trừ trách nhiệm